◈ 민간요법 ☆

연(蓮)을 이용한 민간요법(5)

골프의 신 때갱이 2017. 10. 27. 07:03

연(蓮)을 이용한 민간요법(5)
 
연의 성질은 평범하고 떫으며 맛은 달고 독이 없다. 연은 진흙 속에서 자라지만 더러워지지 않고, 물 속에서 자라지만 물에 침투 당하지 않는다. 뿌리에서 잎사귀에 이르기까지 모두 약인 동시에 식품이다. 그 효능이 좋다고 해서 억세지 않은 것이 연의 군자적 성정이다. 만약 자주 먹을 수 있다면 백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젊음을 유지시켜 준다.
 
■ 모든 피부병
마른 연잎 (마른 것이나 날 것 다 좋다) 삶은 물로 목욕을 하면 매우 좋다.
 
■ 남자의 악성 유정, 또는 조루증
연밥 내심(연밥을 쪼개면 속에 들어 있는 것) 12g에 진사 1푼을 함께 가루로 만들고 매일 3차례 식전마다 취침 전에 각각 한 번씩 끓인 물로 먹으면 매우 효력이 있다.
 
■ 양신죽(養神粥) 만들기
산후, 병후 또는 기혈쇠약자에게는 매우 유익하다. 만드는 방법은 연의 껍질과 내심을 제거한 연밥살을 잘 찧어서(가루로 만들면 안된다) 쌀과 함께 죽을 쑤어 먹으면 된다. 오래 먹으면 기혈을 돕고 몸을 가볍게 해주며 몸이 튼튼해 진다.
 
■ 양위환(養胃丸) 만들기
위장쇠약과 자주 설사하는 데, 껍질과 내심을 제거한 연밥쌀 1.8Kg을 6시간 쪄서 말려 가루를 만들어 꿀에 갠다. 이것을 녹두알 만한 크기의 환약을 빚어 매일 아침, 점심, 저녁 식전에 온수로 30~40알씩 먹으면 된다.
 
■ 위출혈, 폐출혈, 허열, 빈혈
날 연뿌리의 즙을 자주 먹으면 효력이 있다.
 
■ 폐병으로 인한 출혈
연 반근(300g), 백합 600g에 약 5배가량의 물을 넣고 달여 반이 되면 이것을 매일 3회 식후마다 한 그릇씩 따뜻하게 먹으면 된다.(들백합은 맛이 쓰지만 효력면에서는 매우 좋다.
 
■ 폐결핵
연 300g, 돼지 살코기 300g을 여러 가지 조미료를 넣고 죽을 끓여 이것을 부식대신 하루 3차례 같이 먹으면 보약의 효력이 있다.